@article{ART001704285},
author={Jeong, Ok Hee},
title={Critical Reconsideration of the Discourse of Nonfictional Dance Media},
journal={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issn={1226-900X},
year={2012},
volume={09},
number={38},
pages={109-134},
doi={10.16877/kjds.09.38.201210.109}
TY - JOUR
AU - Jeong, Ok Hee
TI - Critical Reconsideration of the Discourse of Nonfictional Dance Media
JO -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PY - 2012
VL - 09
IS - 38
PB - The Korean Society for Dance Studies
SP - 109
EP - 134
SN - 1226-900X
AB - 무용 미디어 분야는 최근 가장 각광받는 장르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이론적으로는 여전히 진지한 논의가 부족한 영역이기도 하다. 특히 “비디오댄스”, “미디어댄스” 등으로 불리는 예술제작에 대한 쏠림현상이 심한 나머지 무용을 기록하거나 재현하는 논픽션 미디어는 이론적 논의에서 한층 더 소외되어 왔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논픽션 미디어를 둘러싼 통념들을 철학적, 담론적으로 재고찰하고, 무용 미디어에 대한 논의를 분석함으로써 논픽션 무용 미디어에 대한 보다 비판적이고 섬세한 접근이 필요함을 역설하고자 한다.
우선 철학적으로는 논픽션 미디어의 유용성을 인정하면서도 실제 무용현상에 비해 존재론적으로 열등하다고 여기는 양가적 태도를 고찰한다. 현대미학에 근거한 매체 특수성 테제가 설득력을 잃었다고 주장하는 노엘 캐롤과 라이브 공연과 미디어화된 공연이 이분법적인 관계가 아니라 사회문화적으로 얽혀있음을 주장하는 필립 오슬랜더의 이론에 따라 픽션 및 논픽션 미디어를 동등한 관계로 재설정한다. 한편 담론적 분석에선 픽션 미디어는 주관적이고 논픽션 미디어는 객관적이라는 통념을 비판적 미디어 이론의 흐름에 따라 재검토함으로써 논픽션 미디어의 객관성의 기반이 되는 인덱스성(indexicality) 및 지식주장이 그리 단순하거나 즉각적인 방식으로 현실과 관계 맺지 않음을 조명한다.
논픽션 미디어에 대한 철학적, 담론적 재고찰을 바탕으로 논픽션 무용 미디어 담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해 볼 때 현재의 논픽션 무용 미디어 담론은 논픽션 미디어가 지닌 다층적인 의미를 담아낼 만큼 충분히 비판적이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산발적이고도 단편적으로 논의되던 무용 미디어가 90년대 이후로 하나의 학문분과를 형성했다면, 현재 무용학에서 감지되는 무용 미디어에 대한 담론은 여전히 픽션-논픽션 미디어 간의 위계적이고도 이분법적 관계를 재생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보는 것이 믿는 것이다,” “카메라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명제들이 그 효용성을 잃은 오늘날 여전히 이러한 명제 위에서 작동하는 논픽션 무용 미디어 담론에 대한 재고찰이 시급하다. 오랫동안 무용현상을 보조하는 수단으로만 단순 치부되어 온 논픽션 무용 미디어에 대한 새롭고도 비판적 논의가 활성화될 때 비로소 무용학이 보다 풍성해지리라 기대한다.
KW - nonfiction dance media(논픽션 무용 미디어);medium specificity thesis(매체 특수성 테제);indexicality(인덱스성);realism(사실주의);knowledge claim(지식 주장)134·
DO - 10.16877/kjds.09.38.201210.109
ER -
Jeong, Ok Hee. (2012). Critical Reconsideration of the Discourse of Nonfictional Dance Media.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09(38), 109-134.
Jeong, Ok Hee. 2012, "Critical Reconsideration of the Discourse of Nonfictional Dance Media",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vol.09, no.38 pp.109-134. Available from: doi:10.16877/kjds.09.38.201210.109
Jeong, Ok Hee "Critical Reconsideration of the Discourse of Nonfictional Dance Media"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09.38 pp.109-134 (2012) : 109.
Jeong, Ok Hee. Critical Reconsideration of the Discourse of Nonfictional Dance Media. 2012; 09(38), 109-134. Available from: doi:10.16877/kjds.09.38.201210.109
Jeong, Ok Hee. "Critical Reconsideration of the Discourse of Nonfictional Dance Media"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09, no.38 (2012) : 109-134.doi: 10.16877/kjds.09.38.201210.109
Jeong, Ok Hee. Critical Reconsideration of the Discourse of Nonfictional Dance Media.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09(38), 109-134. doi: 10.16877/kjds.09.38.201210.109
Jeong, Ok Hee. Critical Reconsideration of the Discourse of Nonfictional Dance Media.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2012; 09(38) 109-134. doi: 10.16877/kjds.09.38.201210.109
Jeong, Ok Hee. Critical Reconsideration of the Discourse of Nonfictional Dance Media. 2012; 09(38), 109-134. Available from: doi:10.16877/kjds.09.38.201210.109
Jeong, Ok Hee. "Critical Reconsideration of the Discourse of Nonfictional Dance Media"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 09, no.38 (2012) : 109-134.doi: 10.16877/kjds.09.38.20121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