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Home

Consumption Behavior for Consumption Value to Creative Ballet Viewing

최정은 1

1세종대

Accredited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창작발레의 활성화와 저변확대를 위해 관람자들의 소비가치를 중심으로 세분시장의 한국 창작발레 관람특성과 소비행동특성을 파악하였다. 이에 이론적 개념들 간의 관계를 측정하여 소비가치가 만족도에 미치는 관계를 분석하였다. 한국 창작발레 활성화를 위한 목적은 첫째, 다양하게, 확고한 신념의 도전을 통해, 즉 대중적인 주제와 소재를 가지고 관객에게 작품을 선택할 수 있는 범위을 확대시켜 대중이 쉽게 발레 창작 공연을 보고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발레가 재밌는 예술이라는 것을 대중에게 인지시키면서 창작발레가 성장함과 동시에 아직 대중화에 부족한 무용계에 원동력이 되도록 한다. 첫째, 한국 창작 발레의 소비가치는 문화가치의 영향을 미친다. 둘째, 한국 창작 발레 공연과 관련하여 소비자들의 소비가치를 통한 세분시장의 특성 및 소비행동을 알아보고 만족도에 영항을 미친다. 셋째, 한국 창작 발레 공연과 관련하여 이론적 개념들 간의 관계를 파악한다. 즉, 관람객의 소비가치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접근성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넷째, 한국창작발레 관람객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소비자 만족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다섯째,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국내 창작발레의 소비가치를 통한 공연상품으로의 개발가능성을 확인하고 한국창작발레의 활성화와 저변확대를 위한 전략적 방안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창작발레는 다양한 형태의 공연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대중들의 욕구를 채워주며, 공연 수입증대를 통해 단체재정과 안정성, 작품의 완성도를 높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제는 전공인들 만이 관람하는 공연이 아닌 관객층 확보와 확대의 방법으로 작품의 질적 향상과 대중적인 소재개발에 힘써야한다.

Citation status

* References for papers published after 2023 are currently being bui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