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ART001385801},
author={Yao Dayong},
title={詞樂合一與詞體推尊 ― 論大晟樂府對詞創作的影響 },
journal={JOURNAL OF CHINESE STUDIES},
issn={1229-3806},
year={2009},
number={26},
pages={221-248},
doi={10.26585/chlab.2009..26.010}
TY - JOUR
AU - Yao Dayong
TI - 詞樂合一與詞體推尊 ― 論大晟樂府對詞創作的影響
JO - JOURNAL OF CHINESE STUDIES
PY - 2009
VL - null
IS - 26
PB - CHINESE STUDIES INSTITUTE
SP - 221
EP - 248
SN - 1229-3806
AB - 북송(北宋) 말기에 성립한 대성악부(大晟樂府)는 사(詞)의 발전에 있어서도 직접적으로 촉진적인 작용을 일으켰다. 대성사인(大晟詞人)들은 음률에 대해 매우 정교하고 뛰어났는데, 그들이 창작하였던 사(詞)들은 음악적으로 잘 어울리고 노래로 부르기 적합하여, 고대(古代) ‘시악합일(詩樂合一)’의 유풍(遺風)을 재현하였다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전사(塡詞)를 할 때에도 길이가 긴 장조(長調)를 좋아하였고, 펴서 늘어놓는 포서(鋪敍) 기법을 많이 사용하였으며, 전고(典故)의 사용에도 뛰어났고, 영물(詠物) 작품에 있어서는 기탁(寄託)이 많이 들어가 있어, 사(詞)의 전아화(典雅化)와 사체(詞體)에 대해 추존(推尊)하는 경향을 촉진시켰다. 그리하여 사단(詞壇)에 있어서 새로운 풍격을 세우게 되었으니, 그 영향이 매우 심원(深遠)하다 할 수 있다.
KW -
DO - 10.26585/chlab.2009..26.010
ER -
Yao Dayong. (2009). 詞樂合一與詞體推尊 ― 論大晟樂府對詞創作的影響 . JOURNAL OF CHINESE STUDIES, 26, 221-248.
Yao Dayong. 2009, "詞樂合一與詞體推尊 ― 論大晟樂府對詞創作的影響 ", JOURNAL OF CHINESE STUDIES, no.26, pp.221-248. Available from: doi:10.26585/chlab.2009..26.010
Yao Dayong "詞樂合一與詞體推尊 ― 論大晟樂府對詞創作的影響 " JOURNAL OF CHINESE STUDIES 26 pp.221-248 (2009) : 221.
Yao Dayong. 詞樂合一與詞體推尊 ― 論大晟樂府對詞創作的影響 . 2009; 26 : 221-248. Available from: doi:10.26585/chlab.2009..26.010
Yao Dayong. "詞樂合一與詞體推尊 ― 論大晟樂府對詞創作的影響 " JOURNAL OF CHINESE STUDIES no.26(2009) : 221-248.doi: 10.26585/chlab.2009..26.010
Yao Dayong. 詞樂合一與詞體推尊 ― 論大晟樂府對詞創作的影響 . JOURNAL OF CHINESE STUDIES, 26, 221-248. doi: 10.26585/chlab.2009..26.010
Yao Dayong. 詞樂合一與詞體推尊 ― 論大晟樂府對詞創作的影響 . JOURNAL OF CHINESE STUDIES. 2009; 26 221-248. doi: 10.26585/chlab.2009..26.010
Yao Dayong. 詞樂合一與詞體推尊 ― 論大晟樂府對詞創作的影響 . 2009; 26 : 221-248. Available from: doi:10.26585/chlab.2009..26.010
Yao Dayong. "詞樂合一與詞體推尊 ― 論大晟樂府對詞創作的影響 " JOURNAL OF CHINESE STUDIES no.26(2009) : 221-248.doi: 10.26585/chlab.2009..26.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