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Home

滿洲지역 地方志에 수록되어 있는 한국고대사 관련자료 검토-『中國地方志集成』 遼寧府縣志輯, 吉林府縣志輯(2006)을 중심으로-

Zhao Yu Ran 1

1인하대학교

Irregular Papers

ABSTRACT

한국고대사 연구의 가장 큰 어려움은 문헌사료의 절대 부족이다. 이 글에서는 그에 대한 보완책으로 만주지역 ‘地方志’라는 특정 문헌에 대한 검토를 통해 거기에 수록되어 있는 한국고대사 관련 기사를 발췌하고, 그 중 일부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내용에 대해서는 간략한 해제를 붙여 제시함으로써 관련 연구에 기초 문헌자료를 제공하고자 했다. 『中國地方志集成』遼寧府縣志輯, 吉林府縣志輯(2006)은 현재까지 발행된 다양한 지방지 집대성 성과 중에서 가장 최근 자료이므로 이를 기초 검토대상으로 삼았으며, 遼寧省과 吉林省 두 지역의 지방지 각각 54冊, 52冊을 검토하였다. 또 그 과정에서 한국 고대사 관련기사를 각각 448件, 217件 추출하였다. 비록 기록 대부분이 단편적인데 그치고 있으나, 正史에 수록되어 있지 않은 내용이나, 유적 등에 관한 현지 전승 및 기록 당시 지식인들의 역사인식이 반영되어 있어 관련 연구에 시사해주는 바가 크다.

Citation status

* References for papers published after 2023 are currently being bui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