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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lyis of the Current Studies on the E-Commerce of SMEs

  • Informatization Policy
  • Abbr : 정보화정책
  • 2005, 12(2), pp.3-16
  • Publisher : NIA
  • Research Area : Social Science > Public Policy

Kang, Byung-Goo 1

1고려대학교

Accredited

ABSTRACT

중소기업이 국가경제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에 비하여 중소기업에 관한 연구가 많지 않은 상태이고 또한 기업경영에서 전자상거래의 비중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본 논문은 중소기업 전자상거래의 도입 및 성공적인 구현과 관 련하여 도입요인, 외주, 중요성공요인 및 교육훈련에 관한 연구들을 분석하여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실질적 도움을줄 수 있는 정책적 제안을 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도입은 외부환경의 압력에 의하여 더욱 촉진될 수밖에 없으며, 최고경영진은 조직의 내적요인을 강화하여 전자상거래를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한다는 것을 대다수의 연구는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구축은 외주를 통해서 추진해야 하며,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성공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자사 의 전략적 목적달성을 위한 전자상거래의 역할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이 연구결과에 나타나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성공적 구현을 위해서는 조직의 변화가 수반되어야 하며 조직변화를 성공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들에 대한 교육훈련이 필수적이나 많은 중소기업들이 자원부족으로 인하여 이러한 교육훈련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의 요약은 정부의 정책에 많은 시사점을 내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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