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2023 KCI Impact Factor : 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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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SN : 1738-463X / eISSN : 2734-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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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SN : 1738-463X / eISSN : 2734-0112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ntention to drop out of middle school and the intention to seek help: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concept
1경남대학교
비행 등의 일탈, 정서 및 성격장애, 가출, 범죄 및 자살 등, 심각하고 다양한 아동 및 청소년 문제들과 관련된 중요변인으로 학업 중단 현상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일상생활에서 문제에 봉착하거나 불편이나 고통을 경험할 때, 누구로부터 어떤 도움을 받고자 하는 것은 사람마다 다르다. 대다수 사람들은 어떤 형태로든 자신이 당면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기 위해 노력한다. 이와 같이 어떤 문제나 심리적 고통을 경험할 때 문제 해결을 위한 조언, 지지, 협조를 구하는 것을 도움추구행동(help seeking behavior)
학업중단 등의 아동 청소년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심리적, 사회적 지지는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필요성과 문제의 다양성 및 심각성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도움추구를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미국 아동, 청소년들 가운데 심리치료가 필요하지만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63%에서 84%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두 변인간의 관계에서 매개변인의 가능성을 고려할 때, 청소년의 심리 및 사회적 적응에 중요한 요인인 자기개념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는 자신이 보이는 행동과 일관성을 갖는다. 즉, 자신을 모범생이라고 지각하면 자아개념과 일관된 모범적 행동을, 문제아로 지각하면, 실제로 문제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진다. 선행연구를 보면, 일탈적 자아개념과 비행은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계 및 학업성취에서의 실패 경험 및 중요한 발달 과업에서의 저조한 수행은 비행과 같은 문제행동과 무관하게 자신을 문제아라고 인식하는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자아개념과 도움추구와의 관계를 보면, 도움추구(요청)는 학생들에게 있어 그들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기에
한편, 15-16세 전후로 큰 혼돈을 겪는 중학생들은 다른 대상들에 비해 자아개념이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송인섭, 1997;
본 연구 조사를 위해 경상남도 C시에 소재한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300부의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 혹은 무응답을 제외하고 총 276부가 결과 분석에 사용하였다. 응답자들의 성별을 보면, 남학생이 133명(48.2%), 여학생이 143명(51.8%)이였으며, 상담경험유무는 ‘상담을 받아 본 경험이 있다’ 고 응답한 학생이 46(16.8%), ‘상담을 받아본 경험이 없다’고 응답한 학생은 230명(83.2%)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중단의도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도움추구의도를 측정하기 위해,
자아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18.0을 사용하였다. 우선,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인구통계학적 변인들의 빈도분석과 기술통계 등 기초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매개효과 검증에 앞서 각 변인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
각 변인들의 평균 및 표준편차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보면, 중단의도와 도움추구는 유의미하지만 상대적으로 약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지각한 학업중단의도와 도움요청과의 관계에서 자아개념 중 먼저 일반자아개념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한 결과, Z값은 -2.38(
지각한 학업중단의도와 도움추구와의 관계에서 학문자아개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3단계에서 학문자아개념을 모형에 포함시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을 때, 독립변인인 학업중단의도가 종속변인 도움추구에 미치는 영향력이(β=-.139,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한 결과, Z값은 -2.30(
다음으로 학업중단의도와 도움추구와의 관계에서 중요타인 자아개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3단계에서 중요타인 자아개념을 모형에 포함시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을 때, 독립변인인 학업중단의도가 종속변인 도움추구에 미치는 영향력이(β=-.150,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한 결과, Z값은 -2.00(
마지막으로 학업중단의도와 도움추구와의 관계에서 정서적 자아개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3단계에서 정서적 자아개념을 모형에 포함시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을 때, 독립변인인 학업중단의도가 종속변인 도움추구에 미치는 영향력이(β=-.138,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한 결과, Z값은 -2.27(
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하는 학업중단의도와 도움추구의도와의 관계에서 자아개념의 매개효과를 알아보았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관계 결과를 통해 학업중단의도는 도움추구의도와 부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업중단의도가 높을수록 도움추구를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또한, 학업중단의도와 각 하위요인별 자아개념들(일반자아개념, 학문자아개념, 중요타인자아개념, 정서적 자아개념)간 상관관계는 모두 부적으로 나타났다. 즉, 학업중단의도가 높을수록 교실 내 활동에서 학업, 능력, 그리고 실제 학업 성취에 있어 개인의 지각과 평가가 부정적이며, 부모, 교사, 또래집단 그리고 가족으로부터의 평가 또한 부정적인 것으로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각 하위요인별 자아개념과 도움추구는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있는 것으로 나타나, 긍정적인 자아개념이 높은 청소년들의 도움추구 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업중단의도와 도움추구와의 관계에서 자아개념의 각 하위요인 모두 매개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학업중단의도와 도움추구와의 관계에서 자기개념의 각 하위요인 모두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업중단의도는 도움추구를 낮추는 직접적인 효과도 있지만, 일반자아개념를 통해서도 도움추구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문자아개념, 중요타인자아개념, 그리고 정서적 자아개념들의 매개효과를 통해서도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학업중단의도와 도움추구간의 관계에서 자아개념 역할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학업중단과 같은 청소년들이 직면한 문제에 대한 인식 및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인 도움추구에 있어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특히, 학업중단의 의도가 자아개념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결과는, 학업중단 의도를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의 경우,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경험하며, 이런 어려움과 학업중단의도가 청소년의 심리 및 사회적 적응에도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이전 결과들
한편, 학업중단의도를 경험하는 청소년들의 부정적인 자기개념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인 도움추구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경우 실제 삶의 질을 저해하는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학업중단의도와 도움추구간의 관계에서 학업중단에 중요한 원인인 학업성취와 높은 관련이 있는 학문 자아개념
하지만, 이러한 의의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제한점이 있다. 우선 본 연구는 연구대상의 표집이 경남지역의 중학생들로 제한되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의 지역을 확장시켜, 좀 더 광범위한 표집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개개인 특성에 따른 차이, 변인들 간의 관계에 및 자아개념의 매개효과를 보는 과정에서 이들이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예를들면, 도움추구의 경우, 성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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