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ART003087132},
author={Kim, Hwa Im},
title={Place Branding of Hesse and the Orientation of Experience},
journal={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issn={1598-3021},
year={2024},
volume={81},
number={2},
pages={289-313},
doi={10.17326/jhsnu.81.2.202405.289}
TY - JOUR
AU - Kim, Hwa Im
TI - Place Branding of Hesse and the Orientation of Experience
JO - 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PY - 2024
VL - 81
IS - 2
PB - Institute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SP - 289
EP - 313
SN - 1598-3021
AB - 헤센은 1990년대만 해도 휴가지로 잘 알려져 있지 않았고, 관광 홍보의 차원에서 포괄적이고 통일적인 이미지가 부재하였다. 이에 대한 진단은 21세기 초에 이르러서야 이루어졌고, 이후 헤센은 주 정부차원에서 새로운 이미지를 구축하고, 지역민들에게도 정체성을 강화시키려는 노력을 경주했다. 그림형제. 그림메르헨을 통한 장소 브랜딩도 이러한 과정 속에서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헤센의 지역적 장소 브랜딩을 체험사회의 체험 지향성과 관련하여 살펴보았다. 체험 지향성은 오늘날의 관광과 관광객을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키워드다. 체험 소비자들, 즉 체험을 우선시하는 관광객들의 두드러진 특징은 생동감 있는 기억을 중심에 둔다는 점이다. 그래서 몸으로 직접 느끼고, 냄새 맡고, 맛을 보며, 모든 감각으로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더 나아가 감성적인 내용과 꿈과 갈망을 환기시키는 것도 요구된다.
그림형제, 그림메르헨은 헤센 지역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는 점에서도 유년기의 기억을 소환하면서 감각적인 체험 세계와 자연스럽게 연결된다는 점에서도 시대에 적합한장소 브랜딩으로 평가해 볼 수 있다.
KW -
DO - 10.17326/jhsnu.81.2.202405.289
ER -
Kim, Hwa Im. (2024). Place Branding of Hesse and the Orientation of Experience. 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81(2), 289-313.
Kim, Hwa Im. 2024, "Place Branding of Hesse and the Orientation of Experience", 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vol.81, no.2 pp.289-313. Available from: doi:10.17326/jhsnu.81.2.202405.289
Kim, Hwa Im "Place Branding of Hesse and the Orientation of Experience" 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81.2 pp.289-313 (2024) : 289.
Kim, Hwa Im. Place Branding of Hesse and the Orientation of Experience. 2024; 81(2), 289-313. Available from: doi:10.17326/jhsnu.81.2.202405.289
Kim, Hwa Im. "Place Branding of Hesse and the Orientation of Experience" 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81, no.2 (2024) : 289-313.doi: 10.17326/jhsnu.81.2.202405.289
Kim, Hwa Im. Place Branding of Hesse and the Orientation of Experience. 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81(2), 289-313. doi: 10.17326/jhsnu.81.2.202405.289
Kim, Hwa Im. Place Branding of Hesse and the Orientation of Experience. 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24; 81(2) 289-313. doi: 10.17326/jhsnu.81.2.202405.289
Kim, Hwa Im. Place Branding of Hesse and the Orientation of Experience. 2024; 81(2), 289-313. Available from: doi:10.17326/jhsnu.81.2.202405.289
Kim, Hwa Im. "Place Branding of Hesse and the Orientation of Experience" 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81, no.2 (2024) : 289-313.doi: 10.17326/jhsnu.81.2.202405.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