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ART003117158},
author={Shin, Eunyoung},
title={For a Rhetoric of Performance: A Study of the Theatrical Vision of Molière},
journal={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issn={1598-3021},
year={2024},
volume={81},
number={3},
pages={271-307},
doi={10.17326/jhsnu.81.3.202408.271}
TY - JOUR
AU - Shin, Eunyoung
TI - For a Rhetoric of Performance: A Study of the Theatrical Vision of Molière
JO - 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PY - 2024
VL - 81
IS - 3
PB - Institute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SP - 271
EP - 307
SN - 1598-3021
AB - 본 연구의 목적은 몰리에르의 연극론을 도출해 내고 이것이 ‘교훈과 즐거움’을주어야 한다는 연극의 효용에 부합하는 것임을 밝히는 동시에 연극이 퍼포먼스의 ‘즐거움’을 극대화하는 예술적 방식을 통해 그것에 함축된 메시지를 독자/관객에게 어떻게‘설득’해 냈는가 하는 ‘퍼포먼스의 수사학’을 규명해 내는 것이다.
당대 현실 속에서 보편적 인간상을 그려낸 그의 대희극들은 지배담론에 대한 비판적풍자로 인해 논란의 대상이 되었고, 종교적 위선을 문제 삼은 『타르튀프』는 5년간의 논쟁과 재판에 휘말린다. 1669년 출간된 작품의 서문에서 그는 이 작품이 악덕의 희화를통해 ‘교훈’을 준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창작에서는 그 효용을 포기하는 전환점이 된다.
여기서 새로운 미학적 가능성을 제시해준 것이 그의 발레-희극이다. 본 논문의 분석 대상은 부르주아를 주인공으로 대희극적인 서사를 취한 후기 발레-희극 세 편이다. 연극에 음악과 춤을 결합시킨 발레-희극들은 연극적 ‘즐거움’을 극대화하면서 ‘연극 같은 세상’이 아닌 ‘연극적 환상’이라는 미학적 방식을 통해 현실에서 불가능한 욕망을 충족시킨다.
쾌락/즐겁게 하기는 17세기 프랑스에서 연극의 효용과 관련된 규범인 동시에 몰리에르가 옹호한 인간 본성 차원의 쾌락/욕망이고, 당대를 지배하는 사회 규범인 예절의 원칙이다. 세 작품에서 젊은 연인들이 자신들의 쾌락 추구의 귀결로서 결혼에 이르기 위해이용하는 간계, ‘연극’들은 바로 상대의 마음에 들기 위해 내면의 진실을 가리고 거짓된외양을 드러내는 ‘예절’의 원칙에 따른 것이다.
이로 인해 연극은 17세기 중반 연극 논쟁에서 인간을 원죄 이후 타락한 자신의 ‘비참’ 이라는 진실로부터 ‘돌려놓는’ 오락이라는 이유로 장세니스트들의 비판을 받는다. 실상 풍자나 비판, 교정의 가능성을 포기하고 ‘연극적 환상’이라는 방식을 통해 현실에서 불가능한 욕망을 충족시키는 그의 발레-희극은 인간의 본성이, 타락한 사회가 현실적으로교정 불가능하다는 비관적 관점을 드러낸다. 여기서 우리는 ‘인간의 비참’에 관한 파스칼의 장세니스트적 인간관과 조우한다. 이처럼 인간 본성에 대한 장세니스트적인 비관론을 드러내면서도 몰리에르는 연극의 속성에 기대어 인간을 비참한 존재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돌려놓고’ 공연 시간만이라도 즐거움을 누리게 해주려는 고유의 연극론을 드러낸다. 이같이 연극/퍼포먼스의 ‘즐거움’을 극대화시킴으로써 연극의 존재 가치를 연극의방식으로 설득하려 했다는 점에서 그의 연극론을 ‘퍼포먼스의 수사학’이라 지칭할 수 있겠다.
KW -
DO - 10.17326/jhsnu.81.3.202408.271
ER -
Shin, Eunyoung. (2024). For a Rhetoric of Performance: A Study of the Theatrical Vision of Molière. 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81(3), 271-307.
Shin, Eunyoung. 2024, "For a Rhetoric of Performance: A Study of the Theatrical Vision of Molière", 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vol.81, no.3 pp.271-307. Available from: doi:10.17326/jhsnu.81.3.202408.271
Shin, Eunyoung "For a Rhetoric of Performance: A Study of the Theatrical Vision of Molière" 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81.3 pp.271-307 (2024) : 271.
Shin, Eunyoung. For a Rhetoric of Performance: A Study of the Theatrical Vision of Molière. 2024; 81(3), 271-307. Available from: doi:10.17326/jhsnu.81.3.202408.271
Shin, Eunyoung. "For a Rhetoric of Performance: A Study of the Theatrical Vision of Molière" 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81, no.3 (2024) : 271-307.doi: 10.17326/jhsnu.81.3.202408.271
Shin, Eunyoung. For a Rhetoric of Performance: A Study of the Theatrical Vision of Molière. 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81(3), 271-307. doi: 10.17326/jhsnu.81.3.202408.271
Shin, Eunyoung. For a Rhetoric of Performance: A Study of the Theatrical Vision of Molière. 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24; 81(3) 271-307. doi: 10.17326/jhsnu.81.3.202408.271
Shin, Eunyoung. For a Rhetoric of Performance: A Study of the Theatrical Vision of Molière. 2024; 81(3), 271-307. Available from: doi:10.17326/jhsnu.81.3.202408.271
Shin, Eunyoung. "For a Rhetoric of Performance: A Study of the Theatrical Vision of Molière" 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81, no.3 (2024) : 271-307.doi: 10.17326/jhsnu.81.3.202408.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