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ART003146112},
author={Kim Hyo Jin},
title={Florence in Thomas Mann: Thomas Mann’s Journey to Florence as the Intersection of ‘Spirit and Life’ and the Absorption of Renaissance Culture},
journal={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issn={1598-3021},
year={2024},
volume={81},
number={4},
pages={311-344},
doi={10.17326/jhsnu.81.4.202411.311}
TY - JOUR
AU - Kim Hyo Jin
TI - Florence in Thomas Mann: Thomas Mann’s Journey to Florence as the Intersection of ‘Spirit and Life’ and the Absorption of Renaissance Culture
JO - 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PY - 2024
VL - 81
IS - 4
PB - Institute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SP - 311
EP - 344
SN - 1598-3021
AB - 토마스 만의 초기작 『글라디우스 데이』(Gladius Dei)(1902)와 『피오렌차』 (Fiorenza)(1905)는 각각 산문과 드라마로서 형식은 다르지만 비슷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논의의 대상으로 함께 고려될 수 있다. 토마스 만의 피렌체 여행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이 작품들은 초기의 토마스 만이 고심했던 남과 북의 대립 구도에서 그가 거부한 남쪽 문화의 실체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있다는 점에서 작가연구에서 흥미롭게 다루어질 만하다. 1901년 토마스 만의 피렌체 여행은 이탈리아 르네상스 주제를 다루는 드라마 『피오렌차』 집필 준비를 위한 특별한 목적의 여행이었다는 점에서 이전 이후 그의 다른 이탈리아 여행과 구별된다. 사보나롤라의 정신적 후예로서 선배의 흔적을찾아 나선 피렌체 여행에서 토마스 만은 북쪽의 정신에 속한 자로서 ‘독일성’을 고수하며 이탈리아 문화를 배타적이고 선택적으로 수용했다. 이러한 태도는 여행 직후 쓰여진단편 『글라디우스 데이』와 산문의 단계를 거쳐 드라마로 완성된 『피오렌차』에 나타나는‘정신과 삶’의 대립양상에서도 볼 수 있다. 토마스 만은 두 작품에서 모두 정신과 대립하는 삶의 속성을 창녀로 비유한다. 두 작품에서 창녀 알레고리의 변화된 의미는 정신과삶의 대립 사이에서 작가가 취했던 태도의 변화와 연관시켜 해석될 수 있다.
KW -
DO - 10.17326/jhsnu.81.4.202411.311
ER -
Kim Hyo Jin. (2024). Florence in Thomas Mann: Thomas Mann’s Journey to Florence as the Intersection of ‘Spirit and Life’ and the Absorption of Renaissance Culture. 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81(4), 311-344.
Kim Hyo Jin. 2024, "Florence in Thomas Mann: Thomas Mann’s Journey to Florence as the Intersection of ‘Spirit and Life’ and the Absorption of Renaissance Culture", 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vol.81, no.4 pp.311-344. Available from: doi:10.17326/jhsnu.81.4.202411.311
Kim Hyo Jin "Florence in Thomas Mann: Thomas Mann’s Journey to Florence as the Intersection of ‘Spirit and Life’ and the Absorption of Renaissance Culture" 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81.4 pp.311-344 (2024) : 311.
Kim Hyo Jin. Florence in Thomas Mann: Thomas Mann’s Journey to Florence as the Intersection of ‘Spirit and Life’ and the Absorption of Renaissance Culture. 2024; 81(4), 311-344. Available from: doi:10.17326/jhsnu.81.4.202411.311
Kim Hyo Jin. "Florence in Thomas Mann: Thomas Mann’s Journey to Florence as the Intersection of ‘Spirit and Life’ and the Absorption of Renaissance Culture" 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81, no.4 (2024) : 311-344.doi: 10.17326/jhsnu.81.4.202411.311
Kim Hyo Jin. Florence in Thomas Mann: Thomas Mann’s Journey to Florence as the Intersection of ‘Spirit and Life’ and the Absorption of Renaissance Culture. 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81(4), 311-344. doi: 10.17326/jhsnu.81.4.202411.311
Kim Hyo Jin. Florence in Thomas Mann: Thomas Mann’s Journey to Florence as the Intersection of ‘Spirit and Life’ and the Absorption of Renaissance Culture. 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24; 81(4) 311-344. doi: 10.17326/jhsnu.81.4.202411.311
Kim Hyo Jin. Florence in Thomas Mann: Thomas Mann’s Journey to Florence as the Intersection of ‘Spirit and Life’ and the Absorption of Renaissance Culture. 2024; 81(4), 311-344. Available from: doi:10.17326/jhsnu.81.4.202411.311
Kim Hyo Jin. "Florence in Thomas Mann: Thomas Mann’s Journey to Florence as the Intersection of ‘Spirit and Life’ and the Absorption of Renaissance Culture" Journal of Humanit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81, no.4 (2024) : 311-344.doi: 10.17326/jhsnu.81.4.202411.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