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丁玲의 <아마오 아가씨(阿毛姑娘)>에 대한 소고

최은정 1

1계명대학교

Accredited

ABSTRACT

丁玲의 말대로, 그녀가 형상화한 일련의 지식여성들은 시대적 전형성을 띤, 그 시대의 영혼이다. 이들 작품에서 우리는 또한 丁玲의 강한 여성의식과 만나게 된다. 이에 비해, 아마오는 20년대 전형적인 농촌여성은 아니다. 인물의 전형성을 작품의 제일로 쳤던 丁玲의 창작 지향에 비추어 본다면, 그래서 아마오는 실패한 인물일 수도 있다. 하지만 바로 이것이 아마오란 인물의 특징이 된다. 그 특징은 아마오의 ‘환상’에서 출발하고 있음을 보았다. 그 ‘환상’은 ‘도시’에 대한 추구이다. 이는 도시라는 물리적 공간, 도시가 의미하는 물질적인 부요함에 대한 추구만을 뜻하지 않는다. 여기에는 주어진 삶에 대한 아마오식의 물음이 담겨있다. 다들 그렇게 살아왔으니 그렇게 살아야 한다는 것에 대한 의문과 그렇다면 어떻게 살아야 하는 것일까에 대한 해답 찾기. 이것이 바로 아마오가 도시를 발견하고 추구해가는 과정 밑에 숨겨진 의미인 것이다. 그 과정에서 그녀는 인간 삶의 이면에 자리한 비극-인간 삶의 존재론적인 비극을 깨닫게 된다. 이로 볼 때, 아마오는 丁玲이 무지하고 순진한 한 여인의 바람, 욕망에 대한 귀 기울임의 결과로 재현된 형상이라 할 수 있다. 丁玲은 아마오를 통해 한 평범한 인간이 자신에 눈 떠 가는 과정과 그 이후를 전경화 하여, 여성문제를 넘어서서 인간의 보편적인 문제인 행복한 삶에 대한 고민을 제기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 작품은 단순히 한 농촌여성의 물질에 대한 욕망과 그로 인한 삶의 비극을 서술하고 있다고만 볼 수 없다. 이 안에 담긴 작가의 물음은 1920년대 말 丁玲이라는 한 여성작가의 고민만이 아닌, 근대화(도시화)를 지향하고 있지만 그것이 갖고 있는 모순도 극복해야 했을 ‘5ㆍ4’ 지식인의 고민이기도 하다. 동시에, 급격한 도시화 물결을 타고 수많은 ‘아마오’들이 등장하고 있는 당대중국의 고민이기도 할 것이다. 바로 이것이 아마오의 환상과 욕망, 그녀의 죽음에 담긴 의미를 다시 사유해 봐야 하는 이유이며, 아마오라는 한 “가짜 농민” 형상이 갖는 의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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