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2023 KCI Impact Factor : 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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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SN : 1738-463X / eISSN : 2734-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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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SN : 1738-463X / eISSN : 2734-0112
Relationships of primary school students' intrinsic and extrinsic life goals with their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well-being
NOH HYUNJONG 1, Sohn, Won Sook 1
1경북대학교
목표를 수립하고 추구해 나가는 것은 개인의 삶에 중요한 동기화의 원천으로써 인간 생애의 전 과정을 통해 개인 차원에서 삶의 의미를 탐색하고 행복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행복을 추구하는 것은 신체적 욕구와 안정의 욕구 다음으로 중요하면서도 가치 있는 일이며
안녕감을 증진 시키는 변인들로는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기본심리욕구 등이 있다
결과적으로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목표를 수립하고 추구하는 과정에서 기본심리욕구가 충족되고 안녕감이 증진되어야 한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기본심리욕구의 충족은 안녕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분명하다. 하지만 전 생애 관점에서의 생애목표가 이들 변인에 구체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외국의 연구에서 대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내재적인 생애목표는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를 통해 활력과 삶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외재적인 생 애목표는 유능감에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
또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구조적인 관계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추가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각 변인들 간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차이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먼저 생애목표의 경우 남학생은 외재적 목표를, 여학생은 내재적 목표를 추구하는 경향이 다소 높게 나타나며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내ㆍ외재적 생애목표, 기 본심리욕구, 안녕감의 상관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생의 내ㆍ외재적 생애목표, 기 본심리욕구, 안녕감의 구조적인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성별에 따라 생애목표, 기본심리욕구, 안녕감 간의 구조적인 관계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D광역시 소재의 3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 6학년 학생 443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생애목표, 기본심리욕구, 안녕감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중 문항에 불성실하게 응답하여 연구에 적합하지 않은 25부를 제외한 418부를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학년, 성별에 따른 연구대상 분포는
본 연구에서는
기본심리욕구는 자기결정성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 SDT)의 미니이론 가운데 하나로 유능감에 대한 욕구, 자율성에 대한 욕구, 관계성에 대한 욕구의 세 가지로 욕구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Ryan과 Deci(2002, 2004)가 개발한 ‘기본심리욕구척도 Basic Psychology Needs Scale : BPNS)’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PASW Statistics 18.0 및 AMOS 20.0 프로그램을 통하여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사 용한 구체적인 통계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애목표, 기본심리욕구, 안녕감의 일반적인 경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둘째, 생애목표와 기본심리욕구 및 안녕감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변인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였다. 모형의 평가기준으로 기본적으로 검증을 사용하고, 표본크기에 대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내ㆍ외 재적 생애목표가 기본심리욕구를 통하여 안녕 감에 직ㆍ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였다. 즉, 개인의 내적인 성장과 만족을 추구 하는 내재적 생애목표와 물질적인 풍요와 명성을 추구하는 외재적 생애목표는 기본심리욕구를 통하여 안녕감에 차별적인 효과를 가질 것으로 가정하였다. 생애목표 관련 선행연구
본 연구모형에 포함된 주요 변인 간 상관계수, 평균 및 표준편차를 분석한 결과는
측정모형을 검증한 결과 =148.273 (
연구모형의 검증 결과는
최종 선정된 모형 안에서 변인 간 직접 경로계수의 유의도 검증 결과는
최종모형에서 변인 간 총 효과를 직접효과 및 간접효과로 분해하여 제시한 결과는
내ㆍ외재적 생애목표, 기본심리욕구, 안녕감 수준이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잠재평균 분석을 실시하였다. 우선 집단 간 잠재평균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형태동 일성 → 측정동일성 → 절편동일성 → 절편 동일성 → 요인분산 동일성을 순차적으로 검증하였다. 동일성 검증방법으로는 값 차이 (△
검증결과,
성별에 따른 평균 구조의 차이 검증과 더불어 본 연구의 최종모형이 남학생과 여학생 간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검토하였다. 즉, 남학생과 여학생간 최종모형의 경로 계수를 비교하기 위한 측정동일성 제약모형과 집단 간 등가제약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실시 하였고, 두 모형의 적합도는 모두 양호한 수준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측정 동일성 제약 모형에서의 남학 생과 여학생 집단의 경로계수(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내ㆍ외재적 생애목표, 기본심리욕구, 안녕감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초등학생의 내ㆍ외 재적 생애목표가 기본심리욕구를 통하여 안녕 감에 차별적으로 직ㆍ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적합성을 검증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기본심리욕구와 안녕감에 미치는 전 생애 관점에서의 목표수립이 교육현장에 어떠한 시사점을 주는지에 대하여 논의를 추가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내ㆍ외재적 생애목표, 기본심리욕구, 안녕감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내ㆍ외재적 생애목표와 기본심리욕구의 상관을 비교해 볼 때, 내재적 생애목표에 비하여 외재적 생애목표는 기본심 리욕구와 상대적으로 낮은 상관을 나타내었다. 이는 외재적 생애목표는 기본심리욕구를 충족 시키지 못하거나 기본심리욕구를 감소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선행 연구
둘째, 내ㆍ외재적 생애목표가 기본심리욕구를 통하여 안녕감에 미치는 직ㆍ간접적인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구조모형 분석을 실시 하였다.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내재적 생애목표는 기본심리욕구의 하위요인인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을 매개하여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 외재적 생애목표는 유능감에는 정적인 영향을, 안녕감에는 부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설정하였다
셋째, 성별에 따라 내ㆍ외재적 생애목표, 기본심리욕구, 안녕감 간의 구조적인 관계에서 차이가 나타나는지 확인한 결과 성별에 따라 구조모형에 차이가 나타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 집단의 경우 내재적 생애목표가 유능감, 관계성을 매개로 안녕감에 간접적인 영향 을 미치고, 외재적 생애목표는 안녕감을 감소 시킨다는 결과가 나왔다. 하지만 여학생 집단 의 경우 유능감에서 안녕감, 외재적 생애목표 에서 안녕감의 직접경로가 유의하지 않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는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에게는 남들과의 비교나 자신의 능력향상에 대한 인식을 통한 유능감의 확보가 개인의 행복 증진에 중요한 요인이 아님을 시사한다. 또한 여학생의 경우 경쟁적 상황 즉, 외부로부터의 통제 상황에 더 유연하게 대처하여 외재적인 목표를 추구하거나 외재적인 목표를 가져야하는 상황에 직면하더라도 안녕감의 감소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여학생의 내재적인 생애목표와 관계성 수준이 남학생에 비해 높다는 선행 연구결과(Deci & Ryan, 2002;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D시 3개 초 등학교의 5,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표집을 실시하여 조사하였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의 학생을 대상으로 표집하여 연구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둘째, 생애목표 척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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