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Home

Chinese Verb Error Analysis in Intermediate and Advanced Level Chinese Classes for Korean College Students

  • The Journal of Chinese Cultural Studies
  • 2009, (15), pp.237-260
  • DOI : 10.18212/cccs.2009..15.014
  • Publisher : The Society For Chinese Cultural Studies
  • Research Area : Humanities > Chinese Language and Literature > Chinese Literature > Chinese Culture

王仁法 1

1徐州師範大學

Candidate

ABSTRACT

본 논문은 중급중국어 과정과 고급중국어 과정의 한국 대학생들이 주로 오용하는 중국어 동사의 종류와 위치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한국 대학생들은 판단동사 ‘是’, 능원동사, 추향동사 등 특수한 동사의 오용이 비교적 많았으며 총 오용 숫자의 1/3에 해당된다. 오용의 주된 원인은 필요한 동사를 빼먹거나, 필요없는 동사를 덧쓰거나, 동사의 용법을 잘못 사용하거나, 동사의 순서를 바꾸어 사용하는 것이다. 이중 필요한 동사를 빼먹거나 동사의 순서를 바꾸어 사용하는 것이 오용 사례의 절반에 가까웠다. 이러한 오용 사례는 또한 대부분 ‘비수층위어(非首層謂語)’에서 나타났다. 한국의 학습자의 동사 오용의 주요 원인은 모국어의 천이작용과 목적어 자체의 간섭 현상 때문에 비롯된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한국어를 제1언어로 사용하는 한국 대학생들이 중국어 동사를 공부하는 데 있어서 주의할 점에 대해 논의하면서 대외한어의 동사 교육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Citation status

* References for papers published after 2022 are currently being bui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