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23 KCI Impact Factor : 0.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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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SN : 1229-2435 / eISSN : 2799-47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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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SN : 1229-2435 / eISSN : 2799-4767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Volunteer Operation of Church Library
전정미 1, Mi-Kyeong Cha 2
1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이화여자대학교
교회도서관은 모기관인 교회에 소속된 부설 기관으로, 각 도서관의 설립 취지와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교인들이 신앙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목회자들의 설교준비, 신앙연구 및 교회학교 교사들의 교회 교육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나라 교회도 서관은 1990년대부터 일부 대형교회 위주로 운영되어 왔으나, 2000년대 이후에는 중소형교회 에서도 운영하기 시작하여 그 수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21세기 문화목회에 힘입어 교회도 서관이 단순히 책을 빌려보는 곳이 아닌 주민들의 모임과 휴식공간, 그리고 문화공간으로 점차 발전해 가고 있다
교회도서관은 목회자의 목회방침에 따라 신학전문도서관, 지역사회주민을 위한 개방형 공공도서관, 어린이를 주요 대상으로 하는 어린이도서관, 교회역사 자료를 수집하는 사료관 등 여러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교회도서관이 그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서만으로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이며, 자원 봉사자들의 도움이 필요하다. 실제로 교회도서관 자원봉사자의 참여비율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교회도서관에서의 자원봉사는 자원봉사자의 대부분이 소속 교회 교인들이라는 현실을 감안할 때, 교회 예산 절감 효과와 함께, 도서 관의 업무에 대한 경험을 통해 도서관에 대한 이해를 넓혀 도서관 홍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자원봉사자로서는 도서관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자신의 신앙을 성숙시키는 계기가 되며,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자아 실현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점에서 그 활용가치가 높다.
그러나 대부분의 교회도서관에서는 자원봉사 운영에 관한 별도의 계획이나 지침 없이 단순보조 업무에 봉사자들을 배치하고 있으며, 당면한 인력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손쉬운 방법으로 모집하고 운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교회도서관의 체계적인 자원봉사 운영은 자원봉사자의 도서관에 대한 만족도 및 지속성에 결정 적인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과 효율성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궁극적으로 이용자들에게 보다 더 나은 정보제공을 가능하게 해준다.
교회도서관에서의 자원봉사자 역할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커짐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의 연구는 교회도서관의 규정개발, 운영 연구와 활성화 방안에 중점을 두고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교회도서관 자원봉사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회도 서관 자원봉사 운영 실태를 조사하고 문제점을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교회도서관 자원봉사에 관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운영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교회도서관 자원봉사 운영에 관한 현황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 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와 미국교회도서관 사례 조사 및 국내 현황 조사를 진행하였다.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교회도서관의 의의와 조직, 교회 자원봉사의 개념 및 기능, 교회도서관 자원봉사의 의의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둘째, 미국 교회도서관의 자원봉사 운영에 관하여 5개의 교회도서관 사례를 살펴보았다.
셋째, 국내 현황 조사를 위하여 교회도서관 자원봉사 운영에 관한 설문조사를 하였다.
교회도서관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교회도서관 설치와 조직 운영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교회도서관 자원봉사 운영과 관리에 관한 선행 연구는 거의 없다.
교회도서관의 활성화 관련 연구로는
교회도서관에 대한 인식 연구는
도서관 자원봉사 관리모델 및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는
자원봉사자 관리 및 교육에 관한 연구로는
도서관 자원봉사의 활성화를 위한 연구로는
도서관 자원봉사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연구로는
이처럼, 그동안 진행된 연구는 교회도서관 분야에서는 설치 및 운영, 규정, 인식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해 주로 이루어졌다. 또한, 자원봉사와 관련된 연구는 주로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진행되었고, 교회 자원봉사에 관한 연구는 있으나 교회도서관의 자원봉사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교회도서관은 목회자나 교회학교 교사들의 연구를 지원하는 교육적 기능에서부터 도서관 고유의 기능, 신학전문도서관, 공공도서관, 학교도서관, 어린이도서관, 사료관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도서관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관종별 도서관의 기능 및 수행업무를 교회도서관과 비교해 보면, 교회도서관은 전문도서관에서부터 공공도서관, 학교도서관, 어린이도서관 등 모든 관종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회도서관을 운영하는 각 교회는 교회의 목표와 목회자의 목회방침에 따라 다양한 교회도서관의 기능을 통합하여 운영하거나, 한분야를 특성화하여 집중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가능하다.
현대사회의 도서관은 지역사회주민에게 필요한 모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봉사기관이다. 교회도서관은 도서관의 사명에 따라 교인들의 신앙생활 및 지역사회 주민에게 필요한 모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봉사기관이다. 교회도서 관은 기독교적인 측면에서 볼 때, 청년들에게 여가 공간과 독서를 통한 신앙성장과 영적인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도서관의 부족으로 일어나는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으므로 그 중요성이 인정된다.
도서관에서의 조직은 도서관 경영관리의 일환으로 도서관 내의 모든 직원, 직위, 보고 관계 및 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 라인을 나타내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도서관조직의 특징은 도서관의 목적, 방침, 구성원 및 조직구조에 의하여 형성된다
기독교적 입장에서 자원봉사는 먼저 성서에서 그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 성서에는 자원봉사와 관련된 많은 명령과 비유가 있지만, 자원 봉사의 극치와 전형은 선한 사마리아인의 행위 (눅 10:25-37)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교회에서 자원봉사의 진정한 의미는 ‘치유와 화목의 행위’로써 상처를 싸매주고, 갈라진 틈을 메우며, 공동체의 건강성을 회복시키는 노력에서 찾을 수 있다
이와 같이 교회 자원봉사는 기독교 관점에서 소외된 인간의 형상을 회복시키는 구원을 지향 하기 때문에 자기만족이나 개별적인 보상과는 무관하며, 하나님의 보상을 기대하는 것으로 그리스도인들이 자원봉사에 자발적이고 신속하게 나서도록 하는 동기가 된다.
도서관 자원봉사는 도서관이라는 사회적 기구에 자원봉사라는 사회적 행위가 결합된 개념으로, 자발성, 복지성, 무보수성의 특성을 지닌 사회적 활동이 도서관의 제 기능과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도서관 운영에 반영된 것이다. 또한, 도서관이 주어진 역할과 기능을 보다 효과 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사회적 자원을 활용 하는 것이며, 도서관이나 자원봉사자, 나아가 지역사회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갈 가능성이 많은 영역이다
교회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의 대부분은 도서기증과 봉사자들의 자원봉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자료기증은 도서나 도서관에 필요한 물품을 도서관에 기증하는 것이고, 자원봉사는 자신의 시간과 비용을 도서관에 헌신 하여 도서관의 운영을 돕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교회도서관은 모기관인 교회 내 인적자원의 참여가 다른 관종의 도서관에 비해 용이 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들은 소속교회에 대한 사명감과 헌신, 봉사정신이 투철하다.
또한, 교회는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 가들이 많이 있어, 도서관 문화프로그램에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함으로 수준이 높은 교육프로그램을 이용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교회 주변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예산을 절감시키고 도서관 업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힘으로써, 도서관에 대한 홍보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한 자원봉사자 측면에서는 다양한 경험의 축적과 함께, 각종 교육과 훈련을 통해 자기발전을 꾀할수 있고, 자아실현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어 활용가치가 높다.
미국 Church and Synagogue Library Association에서 1999년 발행된 Recruiting and Training Volunteers for Church and Synagogue Libraries 와 ALA에서 2011년 발행된 『Managing Library Volunteers』를 기초로 교회도서관의 자원봉사 모집방법, 봉사인원, 봉사자질 및 자격, 봉사업무, 모집가이드 등에 관한 사항을 분석하였다. American Library Directory(2013-2014)에서 운영주체가 개신교(장로교, 성결교, 감리교, 침례교, 루터교, 성공회, 구세군, 순복음, 초교파) 교회인 교회도서관 199개 도서관을 대상으로 교회 및 교회도서관 홈페이지를 재방문하여, 교회에서 자원봉사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교회도서관 자원봉사에 관한 직무기술서를 제공하고 있는 5개 기관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달라스 제1침례교회(First Baptist Church of Dallas)는 1868년에 창립된 침례교 교단 소속의 교회이다. 이 교회에서 운영하는 트루엣 기념도서관(Truett Memorial Library)은 1989년에 설립되었다. 도서관 자원봉사는 교회차원에서 조직되어 운영하고 있는 자원봉사프로그램을 통해 운영된다. 도서관 자원봉사를 비롯하여 각 부서에서 자원봉사를 희망하는 봉사자는 교회 홈페이지의 메뉴 가운데 ‘Serve’ 항목의 ‘SERVE@FBD’를 통해서 자원봉사활동에 관련된 모든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다. 봉사를 희망 하는 봉사자는 먼저 자신의 영적 재능(spiritual gift, 은사)을 파악하고, 시간을 헌신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봉사함으로써 자신의 목적과 성취감을 발견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는지 점검 한다. 점검 결과와 함께 관심이 있는 부서를 체크하여 교회 봉사담당부서에 제출하면, 봉사담당부서에서는 예비봉사자에게 적합한 부서와 연결한다. 이 교회도서관의 ‘봉사 부서 및 업무 소개(SERVE Job Board)’ 항목에서는 교회 내에서 봉사를 필요로 하는 부서의 사역들을 9개의 범주로 나누어 소개하며, ‘SERVE Other Opportunities’에서 봉사업무, 봉사에 요구되는 능력, 봉사시간, 봉사에 필요한 자세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알링턴 제1침례교회(First Baptist Church) 에서 운영하는 메레디스 기념도서관(Meredith Memorial Library)은 2001년에 설립되었다. 교회도서관은 특정부서에 속해 있지 않으며, 교회 부설기관으로, 주로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자원봉사에 관한 내용은 도서관 홈페이지의 ‘자원봉사/서비스(Volunteer/Service)’ 항목을 통하여 담당업무 설명과 자원봉사 지원서를 제공하고 있다. 도서관에서 자원봉사자가 담당하는 업무는 도서의 대출, 반납, 서가배열, 신간 자료의 처리 등이며, 봉사자에게 요구되는 능력이나 영적 재능, 봉사시간 등은 홈페이지 상에서는 제공하고 있지 않다. 도서관 봉사를 희망하는 봉사자는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자원봉사 지원서를 온라인상에서 작성하여 제출할 수 있다. 자원봉사 지원서는 이름, 전자우편주소, 연락처, 교인 확인, 봉사시간 선택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원봉사 신청은 교회홈페이지에서도 가능하다. 교회 홈페이지 상단 메뉴 중 ‘Contact’ 항목에서 ‘Volunteer Application’을 통하여 신청할 수 있다. 봉사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부서 사역은 도서관 봉사를 포함하여 총 16개이며, 각 사역들마다 그 사역에 적합한 ‘Leadership Opportunities’를 제공하여 리더 사역을 중요시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LeadershipNEXT’는 알링턴 제1침례교회에서 제공하고 있는 봉사자들을 위한 리더 교육으로, 봉사하고 있는 부서에서 리더로 봉사하기를 원하는 봉사자들 에게 교육과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애즈버리 제1연합 감리교회(Asbury First United Methodist Church)의 애즈버리 도서관(The Asbury First Resource Library)은 1977년에 설립되었으며, 교회의 교육부서에 속해 있다. 자원봉사는 도서관위원회에서 관리 하며, 봉사자는 도서관 관리, 자료의 등록 및 처리, 자료의 대출⋅반납, 도서관 행사 계획 및 준비, 도서 리뷰 작성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봉사를 희망하는 봉사자는 모집공고 확인 후, 자원봉사 지원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자원봉사 지원서는 봉사자의 인적사항과 함께 봉사자가 직접 봉사를 희망하는 부서를 선택하게 되어있다. 그리고 봉사자 자신이 제공할 수 있는 특별한 기술을 작성하며, 자신의 기술이나 재능을 발견하고 관심있는 영역을 기록하도록 되어 있다. 이를 통해 봉사자는 자신에게 적합한 자원봉사의 기회를 선택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콜로라도 스프링스 제1장로교회(First Presbyterian Church)의 가드너 기념도서관(John C. Gardner Memorial Library)은 이용자의 문의에 답을 제공하고, 자료를 찾아줄 수 있는 훈련된 자원봉사자들이 항상 준비되어 있다. 자원 봉사자들은 매월 팀으로 모여 도서관의 자료와 도서관을 이용하는 모든 연령대의 이용자들을 연결해 주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봉사자들이 담당하는 업무는 자료의 대출⋅반납, 바깥출입이 쉽지 않은 교인들에게 서비스하기, 어린이에게 방문하여 책 읽어주기, 컴퓨터 기술을 활용한 문서작업, 자료 목록하기, 도서관의 환경 장식 등이다. 교회 자체적으로 봉사자들이 자신 들의 재능을 지속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재능 목록 채점가이드(The Gifts Inventory Scoring Guide)’를 준비하여 봉사자들이 기록할 수 있도록 장려하며, 교회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하여 관리한다.
전미장로교회(The National Presbyterian Church & Center, 이하 NPC)는 1947년에 창립된 장로교 교단의 교회이며, 컬버트슨 기념 도서관(William Smith Culbertson Memorial Library), 새틀라이트 도서관(Satellite Library) 과 어빈 채프먼 기념 아카이브(The Ervin N. Chapman Memorial Archives)를 운영하고 있다. 도서관은 ‘양육(Grow)’ 부서에 소속되어 있으며, 담당직원 1명과 자원봉사 팀에 의해 운영된다. 자원봉사자들이 주로 담당하는 업무는 자료의 대출 및 반납, 자료의 목록, 도서관 뉴스 레터 작성, 신간도서 리뷰와 아카이브에서의 업무를 돕는 것이다. 또한, 컬버트슨 기념도서관 에서는 자원봉사의 확대된 개념으로 도서관 후원그룹인 도서관친구들이 운영되고 있다.
교회도서관 자원봉사 운영 현황 분석을 위하여 교회도서관 담당자와 자원봉사자들을 대상으로 전자우편과 우편 및 방문을 통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은
위와 같은 과정으로 수집된 교회도서관 238개를 대상으로 4월 3일부터 6일까지 4일간 1차 전화설문을 실시하여, 자원봉사조직 유무와 봉사인원, 담당자, 담당자 전자우편 주소와 설문 참여 여부를 조사하였다. 설문 결과, 도서관 운영이 중단, 공사 중, 등록된 전화번호가 없는 번호로 나오는 기관을 제외하고, 설문조사에 참여하겠다고 긍정적으로 응답한 교회도서관 101개 기관에 담당자용 설문지 107부와 자원봉사 자용 설문지 278부를 배포하였다. 2014년 4월 30일부터 5월 15일까지 전자우편, 우편설문, 직접방문을 통해 72개(71.2%)기관으로부터 담당자용 73부(68.2%)와 자원봉사자용 221부(79.4%)를 회수하였으며, 이중에 무응답 항목이 많은 담당자용 설문지 2부를 제외한 후에 설문결과 분석을 진행하였다.
교회도서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성별, 자원봉사 수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 응답자 71명의 성별은 남성 42명(59.2%), 여성 29명(40.8%)으로 남성의 비율이 높게 파악되었다. 이는 담당자중 목사, 부목사, 전도사와 같은 사역 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 다. 연령은 30대부터 50대가 차지하는 비율이 전체의 90.1%를 차지하였으며, 21∼30세는 7.0%, 61세 이상은 2.8%의 응답률을 보였다.
근무경력은 5년 미만이 40명(61.5%)으로 가장 많았으나, 10년 이상은 9명(13.9%)으로 비교적 낮게 나타났다. 자원봉사자 수는 20명 미만이 87.7%로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20명 이상은 12.3%로 상대적으로 낮게 파악되었다(
교회도서관 설립년도는 1996년 이후부터 시작하여 2001~2010년 사이에 67.2%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교회도서관 설립이 이 시기에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도서관 연간예 산은 1,000만원 미만이라는 응답률이 73%로 조사되어, 대다수의 교회도서관이 재정적 지원이 충분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교회도서관의 담당자는 무급봉사자 20명(28.2%), 담임목사 14명(19.7%), 전문사서 14명(19.7%)의 순으로 전문사서의 비율이 매우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담임목사, 부목사, 전도사를 포함한 사역자의 비율이 33.8%로 전문사서와 비전문가
교회도서관 담당자 가운데 사서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사서는 18명(25.4%)으로 낮게 파악되었고, 독서관련 자격증이 9명(12.7%), 교육관련 자격증이 6명(8.5%), 컴퓨터관련 자격 증이 3명(4.2%)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35명 (49.3%)은 어떠한 자격증도 보유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전문자격을 갖춘 사서 채용이 시급함을 알 수 있었다.
교회도서관에서 자원봉사자를 활용하는 목적은 도서관 담당직원의 업무를 보완하기 위해 서가 31.6%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교회도서관에서 자원봉사자 모집은 자원봉사자 직접방문이 가장 많으며, 소개 교회 자원 봉사학교 등이 대부분으로 나타나 봉사자 모집이 소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자원봉사자 모집기준은 소속교회 교인을 대상으로 모집이 56.8%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여 절반을 넘었다. 다음으로 모집대상 제한 없음이 20.5%, 교회주변의 지역주민 대상이 10.2%, 인근 중⋅고등학교 학생 대상이 9.1%, 필요한 분야 전문가 대상이 2.3%의 응답률을 보였다(
자원봉사자가 도서관에서 수행하는 업무에 관하여 자원봉사자들의 86.4%는 단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도서 편목 및 분류, 독서 및 문화프로그램 진행과 같은 전문 업무는 13.6%만이 담당하고 있었다(
자원봉사자 업무배치는 도서관에 필요한 분야의 업무에 우선 배치가 42명(64.6%)으로 가장 많이 차지하여 자원봉사자의 개인적 의사 보다는 도서관 업무를 우선 고려하여 배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봉사자의 의사를 존중한다가 17명(26.2%), 적성, 소질 및 능력에 따라가 4명(6.2%)의 순으로 나타났다.
자원봉사자 교육 실시여부에 관하여 실시하지 않는다가 34명(52.3%), 실시하고 있다가 31 명(47.7%)으로 나타났다.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응답한 31명의 담당자를 대상으로 교육방식에 대해 문의결과, 도서관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한다가 24명(77.4%), 경력이 오래된 봉사자가 실시한다가 3명(9.7%), 외부기관에 의뢰한다와 교회 자원봉사 학교에서 담당한다가 2명(6.5%)으로 응답하였다. 이를 통하여 대부분의 교회도서관에서 외부기관에 의뢰하기 보다는 자체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교육을 실시하고 있지 않은 이유로는 교육 및 훈련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가 15명(44.1%)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다음으로 직원부족이 10명(29.4%), 예산부족이 4명(11.8%) 등의 순이었다. 교육 및 훈련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는 비율이 44.1%로 거의 절반에 육박하고 있는데, 과거에 양질의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한 적이 없어서 자원봉사자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했기 때문에 일어난 것도 그 원인 중의 하나라고 평가된다.
자원봉사활동 평가와 관련하여 51명(78.5%) 의 응답자가 평가를 실시하고 있지 않다고 답하여, 많은 교회들이 자원봉사활동 평가를 시행하지 않음을 볼 수 있었다. 자원봉사활동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고 응답한 담당자 14명(21.5%)을 대상으로 평가시기, 평가주체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평가시기는 활동 중(월별, 분기별, 연 1회 등)과 기타가 5명(35.7%), 상황에 따라가 3명(21.4%), 활동 시작 직후가 1명(7.1%) 으로 조사되었다. 자원봉사활동 평가 방법은 관찰이 7명(50.0%), 인터뷰가 4명(28.6%), 프로그램 기록이 2명(14.3%), 질문지법이 1명(7.1%) 순으로 조사되었다.
자원봉사 평가를 실시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서는 평가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가 27명 (52.9%)으로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하여, 교회 도서관 담당자들이 자원봉사활동에 있어서 평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평가기준의 부재가 13명 (25.2%), 평가를 담당할 직원 부족이 8명(15.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자원봉사활동의 의미에 대하여 설문결과, 하나님 나라의 확장에 도움을 주는 일 30명(42.3%), 자유의지에 따라 자발적으로 하는 일 19명(26.8%), 무보수로 남을 돕는 일 12명(16.9%), 봉사자의 영적성장에 도움이 9명(12.7%)의 순으로 나타났다.
자원봉사자 활용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설문에 응답한 담당자의 88.7%가 긍정적으로 인식 하고 있었다. 자원봉사자 활용의 도움 정도에 대해서는 95.8%가 업무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여, 교회도서관 담당자들이 자원봉사자 활용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도서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자원봉사자 활용이 가장 필요한 업무에 대해 조사한 결과, 도서 및 서가정리가 16.4%, 도서대출 및 반납이 14.6%, 도서장비작업(등록번호, 레이블 부착)이 11.8%, 도서관 청소가 10.5%의 순으로 높게 파악되었다(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보상에 관한 설문결과, 교회도서관 담당자들의 55명(77.5%)이 보상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나, 6명(8.4%)은 필요 없다, 10명(14.1%)은 그저 그렇다 라고 응답하였다.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는 기존 자원봉사자에게 지속적인 동기 부여라는 응답이 31.4% 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교회도서관에서 자원봉사자를 활용하는 효과에 대하여 담당자들에게 문의한 결과, 인력보완의 효과가 26.1%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고, 다음으로 교인들에게 봉사기회 제공이 21.2%로 두번째로 높았다(
교회도서관에서 자원봉사자 활용 시에 발생 하는 장애요인으로는 자원봉사자의 활동이 지속적이지 않거나 중도탈락의 문제가 있다고 응답한 경우가 28.5%,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지원자의 수가 부족하다고 응답한 경우가 24.6% 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응답자 일반사항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교회도서관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성별, 연령, 학력, 직업, 신앙경력, 직분 및 자격증에 대한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 결과, 응답자 221명의 성별은 남성 33명(14.9%), 여성 188명(85.1%) 으로 여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은 30대 이상의 비율이 93.7%로 조사되었다. 교회도서관 자원봉사자의 학력은 대재⋅졸 130명(58.8%), 직업은 주부 117명(52.9%), 신앙경력은 15년 이상 163명(73.8%), 교회직분은 집사 126명(57.0%) 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자원봉사자들의 자격에 대해서는 자격증 없음이 112명(50.7%)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다음으로 교육 관련(유치원, 초⋅ 중⋅고등)이 55명(24.9%), 독서지도 관련이 11명(5.0%), 사서자격증이 10명(4.5%), 사회복지 관련이 8명(3.6%), 예체능 관련이 5명(2.3%), 평생교육 관련이 2명(0.9%)의 순으로 파악되었다. 한편, 기타 응답은 18명(8.1%)으로 북아트, 상담사, 도슨트, 컴퓨터, 의료 관련 자격증이 있었다.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한 경로를 조사한 결과, 개인 홍보(직원, 자원봉사자, 친구, 지인)가 91명(41.2%)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교회광고 (주보광고, 홈페이지)를 통해서가 57명(25.8%) 을 차지하였다(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조사한 결과, 도서대출 및 반납 177명(24.7%), 도서 및 서가정리 138명(19.2%), 도서관 청소 82명(11.4%)의 순으로 높게 분석되었다(
교인 수에 따른 자원봉사자 담당업무에 대해 분석한 결과, 도서대출 및 반납, 도서 및 서가정리가 가장 높게 나타나, 대체적으로 교인 수에 관계없이 자원봉사자 담당업무가 정해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인 수 50인 이하에서는 도서 편목(목록), 분류가 세 번째를 차지하였으며, 50∼ 200명 이하에서는 도서관 청소가 도서대출 및 반납, 도서 및 서가정리와 함께 가장 높은 순위를 보였다. 200∼1,000명 이하에서는 도서장비 작업이 세 번째에 위치하였으며, 1,000∼5,000 명 이하에서는 구입도서선정, 도서관청소, 도서관 이용 및 정숙지도가 세 번째였다. 5,000∼ 50,000명 이내에서는 도서대출 및 반납, 도서 및 서가정리와 함께 파⋅오손도서 수리가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그리고 50,000∼500,00명 이하, 500,000명 이상 교인 수를 가진 교회의 도서관은 설문 개수가 각각 1개씩밖에 안되어 제외하였다(
자원봉사활동의 의미에 대해 문의한 결과, 하나님과 교회를 위한 사랑을 실천하는 일이 24.0%, 자유의지에 따라 자발적으로 하는 일이 22.1%, 하나님이 주신 재능을 나누어 주는 일이 20.7%, 무보수로 남을 돕는 일이 13%, 교인이 당연히 해야 하는 일이 10.2%, 영적성장에 도움이 되는 일이 9.7%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원봉사자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덕목에 대해 조사한 결과, 책임감이 46.8%, 봉사정신이 39.4%, 성숙한 신앙심이 10.9%, 지식이나 재능이 1.8%, 사회적 정의감이 0.4%로 조사되었다.
자원봉사자들에게 교회에서 운영하는 자원 봉사 관련 교육과정 이수여부에 대해 질문한 결과, 아니오 172명(77.8%), 예 49명(22.2%)으로 나타나, 대부분의 응답자가 교회에서 운영하는 자원봉사와 관련된 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예라고 답변한 응답자 49명을 대상으로 교육기간을 조사한 결과, 교육과정 이수기간은 1~3주간이 65.3%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다음으로 4∼6주간과 10주간 이상이 8명(16.3%), 7∼9주간은 1명(2.0%)으로 응답하였다.
교육과정내용에 대한 조사에서는 오리엔테이션(기관소개, 자원봉사자 자질, 업무 등)이 38.9%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자원봉사 관련 자체교육(신앙 강좌)이 26.4%, 교회 각 부서 소개 및 업무 소개가 23.6%, 초청강연이 9.7%의 순이었다.
교회도서관에서 업무와 관련된 교육 이수에 대하여는 받았다 140명(63.3%), 받지 않았다 81명(36.7%)으로 분석되어 도서관에서 처음 봉사를 시작할 때 봉사자들은 대부분 도서관 업무와 관련된 교육을 받고 시작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자원봉사 업무 관련 교육을 받은 140명 (63.3%)의 응답자들 가운데 51.9%가 실무교육(자원봉사자 담당역할 및 업무)을 받았다고 응답한 반면, 전문교육(목록업무나 컴퓨터업무)은 10.2%의 응답률을 차지하였다. 오리엔테이션은 37.4%가 받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자원봉사자 교육을 받은 후 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는가에 대해 조사한 결과, 긍정적인 응답이 84.2%로 응답자들은 도서관에서 자원봉사 교육이 업무수행에 도움이 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0.7%, 보통이다는 15% 의 응답률을 보였다.
자원봉사 전담부서 및 관리자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필요하다 193명(87.3%), 필요없다 28명(12.7%)으로 파악되어 교회도서관 담당자들과 같이 자원봉사자들의 대다수가 자원봉사 전담 부서와 관리자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자원봉사관리에서 가장 우선순위에 두어야 할 과정에 대해 문의한 결과, 교육 및 훈련과정과 배치 및 업무부여가 차지하는 비율이 77.8%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신앙생활이 25명(11.3%), 모집과정이 16명(7.2%), 평가과정은 3명(1.4%), 기타가 5명(2.3%)으로 응답되었다.
자원봉사활동의 효율성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사항에 대해 질문하였다.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기술이나 지식 등의 교육 기회 제공이 111명(50.2%)으로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하였다(
자원봉사활용이 적합한 도서관 서비스 분야에 대한 조사 결과, 아동서비스(독서지도, 영화상영, 스토리텔링 등) 107명(48.4%), 자료정리(도서관리, 목록입력, 장서점검 등) 49명(22.2%), 행정지원(도서관 안내서 작성, 도서관 홍보작업, 각종 행사보조 등) 27명(12.2%), 대출 및 참고 봉사(도서대출 및 반납, 이용자서비스) 24명(10.9%), 외국인을 위한 서비스(통역안내, 정보 검색 등) 9명(4.1%)의 순으로 답변하였다.
자원봉사자들이 교회도서관 자원봉사를 지속하는데 발생하는 장애요인으로는 시간 부족, 건강상⋅신체적인 어려움 등의 개인적인 문제가 32.9%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개선해야 할 사항에 대한 조사 결과, 기존 자원봉사자에게 지속적 동기 부여가 33.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자원봉사활동을 중단하는 이유에 대한 분석 결과, 시간적⋅경제적 여유가 되지 않아서가 53.7%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고, 약 25%의 응답자는 자원봉사활동 중단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원봉사자 모집이나 홍보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문의한 결과, 교회 주보와 홈페이지를 이용한 홍보가 114명(51.6%)으로 가장 높게 분석되었으며, 다음으로 도서관 소식지와 홍보물 등을 통한 홍보가 49명(22.2%)으로 나타났다. 봉사자들은 교회주보나 홈페이지를 통한 모집을 가장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외에 기존 봉사자의 소개를 통해서가 39명(17.6%), 교회자원봉사학교를 통해서가 17명(7.7%)으로 나타났다.
1) 설문지에서는 ‘비전문사서’라고 표현하였으나, 본문에서 비전문가로 수정함.
자원봉사자 모집과 홍보를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 현황조사 결과, 자원봉사자들은 개인 홍보나 교회주보 또는 교회홈페이지에 게시한 광고를 통해서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었다. 반면, 담당자들은 개인적으로 찾아오거나 소개를 통해 소극적 형태로 봉사자를 모집하고 있었 다. 따라서, 직원, 자원봉사자, 친구, 지인 등을 통한 개인 홍보를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 하여야 한다. 이와 함께, 주보 및 교회홈페이지 등과 같은 교회광고를 통한 홍보를 강화한다. 교회 광고를 통한 홍보 시에는 교회도서관에서 추구하는 서비스 방향과 봉사 업무 및 필요한 자원봉사자의 요건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도록 한다.
자원봉사자 업무배치 시에 자원봉사자의 적성이나 전문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담당자 입장에서는 도서관 업무에 우선적으로 자원봉사 자들을 배치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자원봉사자들의 적성이나 소질, 능력을 고려한 업무 배치가 이루어져야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자원 봉사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자원봉사활동에 관련된 업무지침이 마련되어야 한다. 업무지침에 포함된 봉사업무에 관한 기술서는 자원봉사 자들이 봉사업무를 이해하고 스스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자원봉사자의 업무능력 개선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자원봉사자들은 도서관 업무에 대한 오리엔테이션과 실무교육 위주로 교육을 받고 단순보조 업무에 투입되고 있었으며, 전문적인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교육은 받고 있지 않았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회도서관 자원봉사자의 업무능력 개선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 예를 들어, 어린이 독서지도, 컴퓨터 활용능력 향상, 정보검색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어야 한다.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평가방법 수립이 필요하다. 자원봉사활동의 평가는 담당자와 자원봉사자들이 봉사활동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경우 그 견해의 차이를 좁혀줄 수 있는 방법이 된다. 자원봉사자들이 봉사활동 가운데 느끼는 어려움에 대한 적절한 방안을 제공해 주며,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과 효율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평가방법으로는 관찰, 인터뷰, 프로그램 기록, 질문지 법중 하나 또는 둘 이상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다.
다음으로 자원봉사자에게 지속적인 동기부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절한 보상기준을 마련 하여야 한다. 적정 보상 정도에 관하여, 담당자 들은 교통비나 식사비 정도의 물질적 보상에 초점을 두고 답하였으나, 자원봉사자들은 물질적 보상보다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기술이나 지식 등의 교육기회 제공을 더 선호하고 있었다.
따라서, 미국 트루엣 기념도서관처럼, 자원봉사자가 자신에게 주어진 영적 재능을 발견하는 방법과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에 관한 강연과 설교를 동영상으로 제공해 주거나, 봉사활동을 통해 봉사자 자신이 추구하는 삶의 질을 경험하는데 도움이 되는 강연을 제공해주는 것도 좋은 보상방법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교회도서관 담당자로 교역자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은 교회도서관의 활성화와 자원 봉사 운영을 어렵게 만드는 문제가 될 수 있다. 타관종과 비교하여 교회도서관은 담당자 중에서 사서의 비율이 19.7%로 현저하게 낮았다. 교회도서관의 활성화와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 현재 무급봉사자의 비율이 높은 담당자의 고용 형태를 유급형태로 전환해야하며, 전문교육을 받은 적정인원의 사서를 충원하여, 교회행사로 인해 교회도서관의 업무가 후순위로 밀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학교도서관 순회사서 지원프로그램을 교회도서관에 적용하여 교단별 이나 관종별로 순회사서 지원프로그램을 적용 하는 방법도 전문사서가 부족한 교회도서관에 현실적인 대안이 될 것이다.
도서관 활성화를 위해 전문교육을 받은 사서가 필요하다는 목회자의 인식전환이 요구된다. 교회도서관은 교회에 소속된 기관으로 담임목사의 의지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도서관 운영에는 전문교육을 받은 사서가 필요하다는 목회자의 인식전환과 노력이 필요하다. 교회도서관이 전문사서가 아닌 사람들에게 도서관 업무를 맡긴다면, 교회도서관의 정상적인 운영은 점점 어려워질 것이다.
교회도서관은 인원, 예산상의 한계로 인해 담당자 한 명이 모든 역할을 수행하기가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하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교회 규모나 성격에 따라 상이하지만, 한 명에서 수십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조직되어 운영 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회도서관 자원봉사 운영 실태를 조사하고 문제점을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교회도서관에서 자원봉사자 운영에 관한 개선 방안을 제언하였다.
교회도서관의 정상적인 운영과 활성화를 위해 담당자 고용형태를 유급으로 전환하고, 전문 사서의 충원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자원봉사자의 모집은 주로 봉사자가 개인적으로 찾아오거나 소개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었다.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한 모집은 매우 낮게 나타났다. 미국 교회도서관에서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있으며, 봉사부서, 봉사업무, 봉사시간, 봉사에 필요한 자질이나 능력 등을 소개하여, 봉사자가 희망하는 부서를 선택하여 온라인으로 봉사지원서를 제출하도록 되어 있다. 교회도서관 홈페이지를 개선 하면 자원봉사자의 모집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
자원봉사자들은 교회도서관 자원봉사활동에 대부분 만족함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지속적인 동기 부여를 자원봉사활동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았다. 보상에 관하여, 교회도서관 담당자 들은 자원봉사자들의 봉사활동에 대한 물질적 보상과 사회적⋅도덕적 보상이 필요하다고 인식한 반면, 자원봉사자들은 보상보다는 자원봉 사활동에 대한 기술이나 지식 등의 교육기회 제공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따라서, 자원봉사자 입장을 반영한 적절한 보상체계와 지속적인 동기 부여 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자원봉사 업무에 자원봉사자의 재능기부가 연결될 수 있도록 전문적 업무 분야에 대한 개발에 힘써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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