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3∼5세 자녀를 둔 부모들과 유아교사들이 유아의 발달 상태를 객관적이면서도 쉽게 파악하여, 그 결과를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는 ‘간편 유아발달 진단도구’를 개발하여 타당화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인천 및 경기도 내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재원 중인 3∼5세 유아 150명이며, 검사의 응답방법은 부모와 담임교사가 대상 유아를 관찰하여 체크하도록 하도록 하였다. 최종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분석과 상관관계 분석, 신뢰도 분석(Cronbach α),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EF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유아발달 진단도구의 인지영역은 사고/언어요인에서 12문항과 창의성 8문항으로 총 2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신뢰도는 Cronbach α계수 .947, 정의영역은 사회성 요인 9문항과 정서요인 6문항을 포함하며(Cronbach α .929), 신체영역은 신체기능 5문항과 운동기능 2 5문항이 포함되었으며, 신뢰도는 Cronbach α가 .860으로 모든 영역에서 신뢰도가 높았고, 요인구조도 타당하게 나타났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교사와 부모들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간편 유아발달진단도구는 탐색연구에서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보되었다.